변수와 상수
let tempC; // let tempC = undefined; 와 같다.
const ROOM_TEMP_C = 21.5; // 상수 이름에는 보통 대문자와 밑줄만 사용한다.
될 수 있으면 변수보다 상수를 써야 한다.
원시 타입
- 숫자, 문자, 불리언, null, undefined, 심볼
객체 타입
- Number, String, Boolean, Array, Date, RegExp, Map과 WeakMap, Set과 WeakSet.
숫자와 문자열
const result1 = 3 + '30'; // 3이 문자열로 바뀐다. 결과는 문자열 '330'이다.
const result2 = 3 * '30; // '30'이 숫자로 바뀐다. 결과는 숫자 90이다.
심볼
유일한 토큰을 나타냄. 항상 유일하다. 고유한 식별자가 필요하다면 심볼 사용하자.
const RED = symbol("The color of a sunset!");
const ORANGE = Symbol("The color of a sunset!");
RED === ORANGE // false : 심볼은 모두 다르다.
// 심볼 프로퍼티 접근
const SIXE = Symbol();
obj[SIZE] = 8;
obj[SIZE]; // 8
null과 undefined
null은 프로그래머에게 허용된 데이터 타입. undefined는 자바스크립트 자체에서 사용한다.
날짜
Date 객체에서 담당한다. 현재 날짜와 시간을 나타내는 객체를 만들 때는 new Date()를 사용한다.
const now = new Date();
const halloween = new Date(2019,9,31); // 월은 0에서 시작하여 9는 10월이다.
데이터 타입 변환
숫자로 바꾸기
- Number(""); // 숫자로 바꿀 수 없는 문자열은 NaN이 반환된다. 문자를 숫자로.
- parseInt, parseFloat 함수 // 기수를 넘길 수 있는 특징이 있다.
- Date 객체를 숫자로 바꿀 때는 valueOf() 메서드를 사용한다.
문자로 바꾸기
toString();
불리언으로 바꾸기
const n = 0; // like false
const b1 = !!n; // false
const b2 = Boolean(n); // false
'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객체탐색과 배열탐색 (0) | 2019.07.22 |
---|---|
변수 선언 (0) | 2019.07.22 |
jest (0) | 2019.07.22 |
Promise (0) | 2019.07.22 |
generator function (0) | 2019.07.22 |